본문 바로가기
책 story

역사의 쓸모 (역사는 인생의 나침반)

by ⊂∵⊃⊆∵⊇∈∵∋ 2021. 9. 15.

책 <역사의 쓸모>는 역사가 우리에게 어떤 쓸모가 있고 어떤 가치가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어렵게 느껴지는 역사를 쉽게 설명해 주는 역사 선생님 최태성 작가의 책이다.

책표지
역사의 쓸모

역사의 쓸모

역사는 우리에게 어떤 쓸모가 있을까? 책 속의 내용과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본다.

1. 역사는 우리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옛 시대로 돌아가 지금의 나와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은 어떤 삶을 살았는가? 그 시대의 옷차림과 생활방식은 어땠을까? 그들의 사고방식은 어땠을까? 이처럼 역사 속에는 흥미로운 재밋거리가 많다. 또 많은 역사적 사건들의 해설을 듣는 것은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만큼이나 재미있는 일이다.

 

2. 역사는 국가가 올바르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 속에는 다양한 국가들의 존망과 발전과정이 담겨 있다. 이러한 기록들은 국가를 올바르게 운영하는데 매우 큰 쓸모가 있다.

신라는 삼국 중 가장 약한 나라였지만 고구려와 백제를 물리치고 통일을 이룬다. 신라의 선덕여왕은 황룡사 9층 목탑을 세워 백성들에게 찬란한 비전을 보여주었으며 골품제도라는 신분제도가 국가발전에 걸림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김유신, 김춘추 등을 등용하여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룬다. 이처럼 지금의 국가 지도자들도 선덕여왕의 정치를 배울 필요가 있다.

고려의 서희는 거란에게서 세치의 혀로 강동 6주를 얻는 외교술을 보여준다. 거란, 송 등의 주변국들의 국제 정세와 거란의 속내를 파악하고 서로에게 득이 되는 협상을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중국, 북한 더 나아가서는 동남아, 유럽에 이르기까지 많은 주변국들과 서로의 이익을 위해 외교전을 벌이고 있다. 이 같은 국제 정세 속에서 서희가 보여 준 외교술은 우리에게 큰 쓸모가 있을 것이다.

 

 

3. 역사는 선택의 가이드라인을 준다.

사람은 평생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하지만 그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하지만 역사는 100% 정확한 답은 아니지만 우리가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준다. 역사는 반복된다. 비슷한 상황이 인간의 역사에는 참 많다. 역사는 그러한 상황들을 여러 차례 넘겼고 그 끝을 보여 줬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역사를 되돌아보고 곱씹어 자신의 결정에 활용하면 된다.

 

4. 역사는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답을 준다.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지 고민한다. 명예를 위해서,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 남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등 자신이 원하는 가치가 있다. 역사는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갈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역사 속 인물들을 통해 그들이 한 번뿐인 인생을 얼마나 불태우면서 살았는지 배울 수 있다. 역사는 우리에게 가슴속의 뜨거운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인생을 열정적으로 살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5. 역사는 남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태극기 부대가 왜 거리로 나오는지 젊은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들다. 또 경제발전을 이루었다지만 독재를 했던 세력을 왜 지지하는지 공감하기 힘들다. 그들은 6.25 전쟁 이후 너무나 가난했던 나라에서 '내 자식에게는 가난을 물려주지 않겠다'며 열심히 일했던 세대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유례없는 경제발전을 이뤄냈다. 한 사람의 인물이 이루어 낸 성과가 절대 아니다. 열심히 일했던 국민들, 부모님들의 성과이다. 눈부신 경제발전을 경험했던 그들은 그때가 좋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젊은 세대들은 공감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시기을 함께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함께 했던 경험은 공감을 이끌어 낸다. 하지만 역사를 공부하면 그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다. 그 시절 그들은 어떤 상황이었는지, 어떤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러한 역사공부와 고민은 그 세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도움을 준다.

 

​6. 역사공부는 나와 타인, 넓게는 세상을 알아가는 것이다.

나에 대해 알게 되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열정적으로 살 수 있게 되고 타인을 알게 되면 서로에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세상을 알게 되면 세상을 살아갈 방향을 잡을 수 있고 더 나아가 남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책 <역사의 쓸모>는 역사공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재미있는 예시와 편안한 문장으로 쉽게 설명한 책이다. 역사공부를 시험을 보기 위한 도구로만 생각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역사를 배우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