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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story

경제적 해자 (부자를 만드는 주식투자 공식)

by ⊂∵⊃⊆∵⊇∈∵∋ 2022. 1. 10.

경제적 해자의 개념을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은 모닝스타의 주식분석 담당자 펫 도시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워런 버핏이 창안한 경제적 해자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워런 버핏은 훌륭한 기업은 주위에 깊은 해자를 두른 견고한 성과 같다고 하였다.

책의 주제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라"이다.

 

 

거시경제를 파악하고 시장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굴지의 몇몇 기업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시장을 파악하는 것보다는 수월하다. 또 주식투자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므로 우리는 기업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가치가 있다. 책에서 강조한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파악하여 투자 종목을 선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경제적 해자 (Economic moats) 란 무엇인가?

'해자 (moats)'라는 단어는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낯설게 느껴지지만 그 의미는 사실 우리에게 익숙하다.
해자란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밖을 둘러싸서 못으로 만든 것이다. 유럽 중세시대 성을 상상해 보면 성문을 내리지 않으면 성을 출입할 수 없도록 성 외곽을 두른 도랑이 떠오를 것이다. 이 해자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기업에 적용하여 경제적 해자라 한다. 즉 '경제적 해자'는 성을 둘러싼 해자처럼 회사를 경쟁사로부터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강점을 말한다.

 

경제적 해자 표지

 

이 책에서 말하는 경제적 해자는 네 가지이다. 첫 번째 해자는 무형자산이며 두 번째 해자는 전환 비용, 세 번째 해자는 네트워크 효과, 네 번째 해자는 원가 우위이다. 이 해자들은 경쟁사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해자는 경쟁사의 진입을 막고 경쟁사보다 우위를 갖게 하므로 이익을 실현할 확률을 높여 준다.

 

1. 첫 번째 해자 : 무형자산
무형자산은 브랜드, 특허, 법적 라이선스 등을 말한다. 경쟁자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높은 기술력과 법적, 제도적 인증은 진입장벽을 높여 기업에 큰 이득을 준다. 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가치는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2. 두 번째 해자 : 전환 비용

기존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다른 기업의 서비스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 전환 비용이다. 전환 비용이 높다면 기존 고객들이 다른 기업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흔히 비슷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높은 전환 비용을 들이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즉, 전환 비용 때문에 기존의 고객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경쟁력 있는 기업이다.

 

3. 세 번째 해자 :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거대한 IT 기업의 통신망뿐만 아니라 유통, 물류 회사 등의 네트워크 체계도 포함된다. 무형이든 유형이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공급하고 그들이 수요 할 수 있는 연결 시스템을 가진 회사는 네트워크 경제에 강력한 이점을 가진다.

 

4. 네 번째 해자 :  원가 우위

기업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타사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강점이다. 프로세스, 위치, 규모, 고유자산에 기반하여 원가를 낮출 수 있는 우위를 가졌다면 경쟁사보다 상품 및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 즉, 가격에서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경제적 해자들은 회사의 고유한 구조적인 특성이며 장기적으로 회사를 보호한다.​ 우리는 이와 같은 해자를 가진 기업에 투자해야 이익을 얻고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진짜 해자를 찾는 지혜

진짜 해자는 오랜 시간 동안 기업을 꾸준하게 수익이 나게 하고 기업을 보호하는 요소를 말한다. 하지만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 해자도 존재한다. 가짜 해자는 진짜 해자와 달리 일시적이며 기업을 장기간 보호해 줄 수 없다.

책에서는 우수한 제품, 규모, 뛰어난 실행력, 우수한 경영진​ 등이 가짜 해자일 수 있다고 말한다. 이들도 분명 기업에 중요한 가치이다. 그러나 이들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보호하는 진짜 해자 역할로는 부족하다. 우수한 제품은 반짝 상품일 수 있고, 때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경영진을 저자는 확고한 해자로 보지 않는 것이다.

 

진짜 해자라 하더라도 경쟁 기업에 의해 공격을 받아 무너질 수 있다. 또 지금은 해자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자가 아닐 수 있다. 예를 들면 특허의 경우 상대 기업의 지속적인 특허권 분쟁 등으로 해자가 약화되거나, 법적으로 자신의 사업을 보장해 주던 정부의 규제가 변하면서 해자가 약해지는 경우도 있다.
즉, 경제적 해자도 변화한다. 시간의 흐름, 치열한 경쟁, 신생기업의 탄생 등으로 절대적인 해자를 찾기는 어렵다. 그래서 꾸준히 기업을 연구하고 시대의 변화를 공부해야 한다. 이것이 주식 투자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영구적이고 절대적인 해자는 없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우위에 있는 기업들은 존재한다. 그들은 강력한 해자를 구축하고 있고 이익을 창출한다. 그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는 현재뿐 아니라 과거에도 그랬고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찾고 그들에게 투자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책은 경제적 해자의 개념, 해자를 고르는 법과 투자법을 실제 기업들의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한편으로는 주식을 고르는 도구 및 주식 관련 용어 등 실천적인 내용도 담고 있다. 투자할 기업을 선정하고 주식 투자 종목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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