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story

빨래 쉰내 많이 나는 옷 따로 있다! (친수성 섬유와 친유성 섬유)

by ⊂∵⊃⊆∵⊇∈∵∋ 2024. 5. 16.

빨래 쉰내는 옷 재질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섬유는 친수성 섬유와 친유성 섬유로 구분됩니다. 이 성질에 따라 옷에 묻은 때가 잘 지워지지 않아서 빨래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친수성 섬유와 친유성 섬유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쉰내 많이 나는 빨래 따로 있다?!
폴리, 나일론, 기능성 티셔츠 세탁 꼼꼼히

친수성 섬유 및 친유성 섬유

친수성이란 물을 잡아두는 성질을 말하며 친유성이란 기름을 잡아두는 성질을 말합니다. 친수성 섬유는 면, 린넨, 울, 천연섬유 등이 있습니다. 친유성 섬유는 폴리에틸렌, 나일론, 기능성 티셔츠 등이 있습니다.

 

친유성 섬유 및 친수성 섬유 차이점

 

면이나 울, 린넨, 천연 섬유는 물을 좋아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반면 기능성 소재 옷이나 나일론, 폴리로 된 옷은 기름을 잡아두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친유성 섬유는 기름 성분의 오염 물질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즉, 친유성 섬유는 친수성 섬유보다 잘 세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친수성 섬유보다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섬유에 남은 남은 기름기가 미생물을 번식하게 만들고 미생물이 대사물질을 내뿜으면서 쉰내가 납니다.

 

기름기 있는 부분 꼼꼼히 세탁하기

면티보다 폴리로 된 티셔츠가 더 잘 마르기 때문에 냄새가 덜 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조건으로 면티와 폴리로 된 티셔츠를 함께 빨아도 폴리로 된 티셔츠에는 여전히 기름기가 묻어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림이 프린팅 된 옷이나 목 부분, 소매 부분, 합성 소재로 되어 있는 부분에도 기름기가 모여 꼼꼼히 세탁하지 않으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에는 목 부분, 소매 부분 등은 비누를 사용하여 손으로 애벌빨래를 한 후 세탁기에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 종류에 따라 빨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잘 빠지지 않는 친유성 재질의 옷이라면 조금 더 꼼꼼히 세탁할 필요가 있습니다.

 

빨래 쉰내 제거 세탁 방법 (과탄산소다, 탄산소다, 식초, 구연산)

 

빨래 쉰내 제거 세탁 방법 (과탄산소다, 탄산소다, 식초, 구연산)

여름철 빨래 쉰내 때문에 고민이라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후덥지근한 여름, 수건이나 옷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는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시큼한 빨래 냄새 고민! 지금 바로 해결!빨

storytale.tistory.com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냄새나는 빨래 올바르게 세탁하는 방법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