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story

보일러 누수 물떨어짐, 난방 배관 누수 공사 비용 (숨고 앱 이용 후기)

by ⊂∵⊃⊆∵⊇∈∵∋ 2023. 12. 13.

보일러 누수 공사 비용과 숨고 앱 이용 후기에 대해 적어봅니다. 보일러 누수 에러가 뜨면 난감합니다. 누수 원인은 보일러 자체 결함,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보일러 분배기 누수 등과 같이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 규명이 어렵고 어디에 수리, 점검, 누수 탐지, 시공을 맡겨야 할지도 고민됩니다.

 

 

어설픈 업체에 맡겼다가 누수 원인도 발견하지 못하고, 부실한 시공으로 나중에 애먹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누수 공사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기 때문에 한번 수리할 때 제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우리 집에 보일러 누수 에러가 떠서 숨고 앱을 활용하여 전문가를 불러서, 보일러 배관 누수를 탐지하고 수리했던 경험을 적어보았습니다. 누수 때문에 고민이거나 숨고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누수 공사를 해결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홍보 따위가 절대 아닙니다. 그냥 경험담입니다. 누수 때문에 고민이라면 천천히 읽어보세요!

 

보일러 누수 발생

보일러 누수 경고가 자꾸 떴다. 우리 집 보일러는 린나이 보일러다. 조절기에 17번이 뜨고 보일러가 멈췄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 코드 17 번은 누수 발생을 뜻한다. 처음에는 하루 한 번씩 뜨더니 이제는 네 번, 다섯 번씩 뜨기 시작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 코드 17번 사진보일러 누수 사진보일러 분배기 누수 사진

 

보일러 누수 원인은 크게 3가지이다. 보일러 자체에서 물이 새는 경우, 보일러 물을 각 방으로 분배해 주는 분배기에서 물이 새는 경우, 보일러 난방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이다.

 

보일러 물떨어짐 현상이 보이면 보일러 자체에서 물이 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보일러 분배기의 경우에도 보일러가 놓인 쪽에 있으므로 분배기 누수가 있다면 육안으로 확인하기 용이하다.

 

그러나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는 문제가 크다. 일단 방바닥에 묻혀있으니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그리고 어느 배관에서 물이 새는지 장비 없이 확인하기 어렵다. 또한 누수를 탐지하고 나면 바닥을 부수고 배관을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비가 든다.

 

이때 어설픈 업체에게 맡기게 되면 누수는 찾지 못하고 방 이곳, 저곳에 구멍을 뚫다가 끝날지도 모른다. 그래서 배관 누수가 있으면 고민이 깊어진다.

 

보일러 A/S 요청

보일러 에러코드 17번을 보고 걱정이 되었다.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가 아니기를 빌면서 린나이 A/S 센터에 전화를 했다. 상담사는 먼저 육안으로 보일러에 물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 보일러 물떨어짐 현상은 보이지 않았다. 결국 기사분께 A/S 방문을 요청했다.

 

보일러 기사분이 다음날 아침 오셨다. 기사분은 보일러를 열어 물이 새는지 확인했다. 그리고 옆에 있는 분배기도 확인했다. 그리고 분배기와 보일러 사이 연결된 배관도 확인했다. 하지만 누수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고, 기사분은 난방 배관 누수가 의심된다며, 누수 탐지 업체를 알아보라고 했다. 걱정하던 일이 생겨버렸다.

 

기사님은 10분 점검하고 린나이 보일러 출장비 2만 원을 받고 떠났다.

 

보일러 누수 공사 비용 (숨고 앱 활용)

기사분이 떠나고 고민스러웠다. 어디다가 누수 탐지를 맡겨야 할지 고민했다. 예전에 싱크대 쪽 물이 샐 때 동네에서 잘한다는 업체에 맡겼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때 바닥을 두들겨 부수고 배관을 수리했는데 며칠 있다가 재시공했던 경험이 있다.

 

 

그래서 숨고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배달음식 시키듯이 앱을 활용할 수 있다. 리뷰, 평점, 업체 설명 (A/S 기간), 전문가가 고용된 횟수, 전문가의 경력사항 등이 나와 있어서 동네 업체에 맡기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았다.

 

그리고 숨고 앱의 큰 장점이 있다. 그것은 공사 견적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네 업체들은 부르는 게 값이다. 우리처럼 누수 공사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전문가가 그렇다면 알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정확한 공사비용을 알 수 없다.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바가지를 써도 알 길이 없다.

 

하지만 숨고 앱에서는 견적 요청을 하면 여러 전문가와 업체들에서 연락이 온다. 연락을 통해 그들이 제시하는 공사 견적을 받을 수 있다. 이 중에서 리뷰와 평점이 좋은 업체가 다른 업체들보다 싸게 누수 공사 비용을 제시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숨고 앱 화면 사진 1숨고 앱 화면 사진 2숨고 앱 화면 사진 3

 

나는 일단 내 상황을 적어서 견적 요청을 했다. 보일러 누수 에러가 떴고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가 의심된다고 올렸다. 그랬더니 10군데 업체에서 몇 분 사이에 연락이 왔다. 전화로 오는 곳도 있었고 채팅으로 연락을 주는 곳도 있었다. 직접적으로 채팅창에 견적을 올려주진 않았다.

 

그래서 나는 각 업체에 전화를 했다. 그리고 우리 집 누수 상황을 설명하고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물었다. 그랬더니 누수 탐지 비용, 누수 공사 비용을 따로 달라는 곳도 있었고 합쳐서 해준다는 곳도 있었다.

 

견적을 받은 누수 탐지 및 공사비용은 A업체는 100만 원, B업체는 80만 원+알파, C업체는 45만 원을 불렀다. 나머지 업체들은 평균 7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제시했다.

 

동일한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공사인데도 공사비용이 천차만별이었다. 만약 숨고를 이용하지 않았다면 바가지를 쓸 뻔했다. 그리고 연락을 준 업체들과 통화를 하고 비용을 비교해 보길 잘했다. 알아보지 않고 덜컥 A업체와 계약했다면 돈을 두 배로 낼 뻔했다.

 

결론적으로 나는 45만 원에 누수 탐지부터 시공까지 해준다는 C업체를 불렀다. 누수 공사 비용이 가장 저렴한 것도 선택 이유였지만 무엇보다 평점과 리뷰가 좋았다. 또 전화 통화할 때도 매우 친절했다.

 

보일러 누수 공사

다음날 아침, 시공 기사분이 왔다. 무거운 장비들을 잔뜩 들고 오셨다.

 

기사분께서 누수탐지 하시면서 무서운 소리를 하셨다.

“난방배관에서 미세하게 누수가 있으면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누수 탐지 장비 사진 1누수 탐지 장비 사진 2누수 탐지 장비 사진 3

 

먼저 누수 탐지를 위해 보일러와 분배기 사이의 배관 한쪽을 분리했다. 그리고 그 배관으로 가스를 주입했다. (내가 업자가 아니니 잘은 모르겠고 대략 그런 것 같다.) 가스를 계속 넣으면서 바닥 배관에서 가스가 새는지 확인했다. 귀에 헤드 셋 같은 것을 끼고 가스 새는 소리를 듣는 듯했다. 마치 청진기처럼.

 

그러더니 여기서 새는 것 같다고 하면서 바닥에 쟁반만한 크기로 구멍을 뚫었다. 그러자 난방배관이 드러났다. 배관 주변 흙들은 상당히 젖어 있었다.

 

자세히 보니 그림처럼 배관에 작은 구멍이 나 있었다. 이 자그만 구멍으로 물이 샜던 것이다. 만약 물이 조금 샌다고 방치했다면 구멍이 더 커져서 아랫집 천장으로 물이 샜을지도 모른다.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사진 1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사진 2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사진 3

 

기사분은 빠르게 배관을 자르고 새로운 배관으로 연결한 후 가스를 주입하여 더 이상 새지 않는지 확인했다. 그리고 시멘트로 메워 마무리했다.

 

그리고 깔끔하게 누수 공사 비용 45만 원만 받으시고 A/S 1년이라는 보증 문자를 남겨 주고 가셨다.

 

숨고 이용 후기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때문에 많이 고민했는데 숨고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공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숨고 앱을 처음 써보고 느낀 점은 동네 업체에 맡기는 것보다는 숨고를 통해 리뷰와 평점, 공사비용을 확인하고 시공을 맡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앞서 보았듯이 이 앱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바가지 씌우려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45만 원 정도 드는 공사비용을 100만 원 부르는 무지막지한 업자들도 있으니 반드시 여러 업체에 전화해서 가격 비교하고 공사를 맡기시길 바랍니다. 또한 A/S 보증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보일러 난방 배관 누수 때문에 속앓이 했던 사연을 이야기했습니다. 저처럼 누수 때문에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