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story

근로자의 날 휴무 나는 적용될까?

by ⊂∵⊃⊆∵⊇∈∵∋ 2023. 4. 21.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직장인이라면 하루라도 더 쉬고 싶습니다. 근로자의 날 남들 다 쉬는데 나만 쉬지 못한다면 짜증 납니다. 내가 근로자의 날 휴무가 적용되는지 알아보세요.

 

 근로자의 날이란?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열악한 근무조건을 개선하고 근로자의 지위를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국의 근로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입니다.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며 이날은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가입니다.

 

유급휴가란 임금이 지불되는 휴일입니다. 직장인이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쉬어도 임금을 받을 수 있는 휴일이라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로자의 날 휴무 대상자가 일을 한다면 기존 임금 이외에 휴일 근무수당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휴일 근무 수당은 월급 근로자는 통상임금의 1.5배, 시급근로자는 2.5배를 받습니다. 고용주가 이를 어길 시에는 근로기준법에 의해 처벌받습니다. 단 5인 미만의 사업장인 경우는 가산 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근로자의 날 사진
근로자의 날을 5월 1일이다.

 근로자의 날 휴무 적용대상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은 아닙니다. 법정 공휴일이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해 공휴일이 된 날입니다. 예를 들면 일요일, 국경일처럼 달력에 빨간 날입니다. 그리고 빨간 날 아닌 법정공휴일은 선거일이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회사는 사장님 마음에 따라 휴무 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시, 군, 구청, 학교, 공무원 등의 공공기관은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단 은행의 경우는 쉽니다. 왜냐하면 은행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은행이 관공서 소재지 내에 있는 경우는 정상 영업을 합니다. 물론 휴일에 근무하는 것이므로 은행원에게는 수당이 지급됩니다.

 

 근로자의 날 쉬는 곳 정리

근로자의 날 내가 쉴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1. 일반 직장인의 경우 사업주(사장) 재량에 따라 휴무가 결정됩니다. 출근이 결정되었다면 사장님을 원망하세요. 대신 휴일근무수당을 반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2. 학교와 국공립 유치원은 휴무가 아닙니다.

3. 어린이집은 원장 재량에 달려 있지만 대부분 쉽니다. 부모님들이 회사 출근을 하지 않기 때문이죠.

4. 관공서, 우체국은 쉬지 않습니다. 하지만 관공서의 경우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에 경기도 의회에서는 도의회 소속 공무원에게 휴가를 주었다고 합니다.)

5. 병원의 경우는 병원장 재량에 따라 자율 휴무를 합니다.

6. 은행의 경우는 앞서 말했듯이 관공서 소재지에 위치한 일부 은행을 제외하고는 쉽니다.

 

 

근로자의 날은 가정의 달 5월을 시작하는 첫날입니다. 이 날 푹 쉬셔야 다가오는 어린이날에 아이들을 위해 있는 힘껏 놀아줄 수 있습니다. 공무원이 아니시라면 사장님을 설득하셔서 꼭 쉬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근로자의 날 휴무 적용 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